협력뉴스

협력소식 > 협력뉴스

협력뉴스

제40차 아태원자력협력협정(RCA) 국가대표자회의
제40차 아태원자력협력협정(RCA) 국가대표자회의
국제기구 > RCA
ICONs
첨부파일

jpg classystudio_1187.jpg

2018-04-23

제40차 아태원자력협력협정(RCA) 국가대표자회의





아시아태평양지역 22개국 원자력부처 관계자와 IAEA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참가하는 제40RCA* 국가대표자회의를 327()~330()간 부산에서 개최되었다. 동 회의는 매년 아태지역 방사선분야 협력방안 논의를 위해 개최되는 정책회의로, 2002년에 이어 두번째로 한국에서 개최되었다.

* RCA : Regional Cooperative Agreement for Research, Development and Training Related to Nuclear Science and Technology in the Asia-Pacific Region(원자력과학 기술개발 및 훈련에 관한 아태지역협력협정)

 

RCAIAEA(국제원자력기구)가 기술협력을 위해 운영하는 4개의 지역협력협정(아태,아랍,남미,아프리카) 중의 하나로 1972년 설립되어 농업(병해충에 강한 작물개발 등), 의학(방사선 진단 및 치료), 산업(비파괴검사기술 등) 등 방사선응용분야에서의 교육훈련, 기술정보 보급 등을 통해 아태지역의 사회경제적 행복을 증진시키고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은 3.27() 개회식 환영사를 통해, “ RCA 사업을 통해 한국의 강점 분야인 방사선의학에서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아태지역의 암퇴치, 나아가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 IAEA의 충실한 파트너로서 아태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술적,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언급하였다.

 

이번회의에서 한국은 의장국(의장 :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협력과장)으로서 각국 대표자들과의 논의를 통해 효과적인 협력방안을 도출했다. 불참한 인도를 제외한 21개국의 국가대표자들은 RCA 협력사업의 ‘17년 성과 및 ’18년 계획, 2020-2021년 주기 신규사업 선정 및 재정확대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20202021년 주기 RCA 국제공동사업에 선정과 관련, 회원국들이 제안한 27개 협력사업 중 선별된 12개 사업제안서를 대상으로, 각국 국가대표자들은 아태 지역의 수요, 사회적 효용성, 제안서의 완성도를 고려하여 6개의 사업을 선정하였다. 이에 추가로 관리사업 및 특별기여금 사업과 더불어 총 8개의 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서가 작성되어 평가될 예정이다.

 

또한 증가하는 회원국들의 협력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회원국과 IAEA 아태국은 RCA 사업의 재정확대방안이 논의 된 바, 기존 논의되고 있던 RCA 펀드의 설립없이 RCA 특별기여금 모금으로 충당하는 것으로 합의되었다.

 

금번 RCA 국가대표자회의의 마지막날인 3.30()에는 RCA 회원국의 요청에 따라, 신고리원전 4호기 시설을 방문했으며, 이번 방문으로 21개국 및 국제원자력기구 관계자에게 한국 원전의 우수성이 홍보되어 향후 원전 수출의 기반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