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뉴스

협력소식 > 협력뉴스

협력뉴스

제7차 원자력국제협력협의회
제7차 원자력국제협력협의회
기타
ICONs
첨부파일

jpg bbb0f6b31650008986c9f9a579b65409.JPG

2018-01-26

제7차 원자력국제협력협의회



국내외 원자력 국제협력 분야 인적네트워크 형성 및 협력 정보 교류를 위한 원자력국제협력협의회 (이하 협의회)1227()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번 협의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협력재단,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의학원, 방사선진흥협회,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통제기술원, 원전수출산업협회, 원자력환경동단, 원자력산업회의, 두산중공업, 한국전력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총 11개 기관이 참여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협력과 이충원 과장은 정부의 원자력 R&D 방향과 에너지전환 정책을 원자력 R&D에서 뒷받침하고 미래 원자력기술 발전전략의 주요 내용을 설명했으며, 2017년 상반기 원자력 국제협력 현황소개를 통해 양자(, , , , )와 다자(IAEA, RCA, NSG)의 주요 업무 현황과 하반기 협력 계획을 소개했다.

 

아울러, 각 기관별 국제협력 활동 현황과 차기 계획 공유 발표, 향후 일정 등의 논의를 통해 원자력 국제협력의 활성화를 위한 원자력국제협력체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전문가 강연을 통해 IAEA 주요 업무 현안과 원자력 국제기구의 고위직 진출에 필요한 기술전문성, 일정 규모 이상의 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로서의 경력, 국제기구에 대한 이해 및 프로젝트 참여 등 국제기구 진출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번 협의회를 통해 원자력 유관기관 간 정보 교류 활성화를 위해 정부부처의 참여 확대와 외교부 산하기관도 회원기관으로 포함하는 등 협의회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한편, 원자력국제협력협의회는 지난 2013년 발족 돼, 원자력 국제협력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위해 설립됐다.